1. 개요
아이오닉 5N은 아이오닉 5의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라인업인 N 모델로써 2023년에 출시할 예정인 차종이며,
2023년 7월 13일 열린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최초 공개되었고, 9월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2. 상세내용
현대자동차그룹의 800V E-GMP는 사륜구동 및 후륜구동 변형이 가능하게 제작되었으며, 초급속으로 충전 시 18분 밖에 걸리지 않으며, V2L기능도 지원한다. 경영진들은 이미 개발 과정에서 E-GMP에 대해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여 상당한 출력을 뽑아낼 수 있도록 진행했다고 밝혔으며, 이를 반영해서 브레이크의 디스크 용량을 400mm로 키웠고, 4 피스톤 모노블럭 캘리퍼를 적용하였으며, 언더커버 디퓨저와, 냉각 홀을 최적화하였다.
또한, 배터리는 용량이 6.6kWh가 더 증가한 84kWh용량의 4세대 배터리가 탑재되었다.
아이오닉5N 의 최대출력은 약650마력(478kW)으로써, EV6 GT의 585마력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이고, 아이오닉5N의 제로백은 3.5초를 발휘하며, N Grin Boost(NGB) 사용 시에는 3.4초로써, 0.1초가 단축된다.
아이오닉5N 은 고성능 모델답게 차체의 강성도 일부분 강화하였는데, 전륜 스트럿 링과 서브프레임 스테이를 적용하였고, 후륜 휠하우스 안쪽을 보강하여 비틀림 강성이 11% 증가하였다. 하이드로 마운트와, WRC 랠리카의 전후륜 통합 액슬(IDA), e-LSD와 전자제어 서스펜션 등이 적용되었다.
또한 아이오닉5N에서는 업계 최고의 수준, 회생 제동 기능인 'N 브레이크 리젠'이 적용됐으며, ABS 상태에서 회생 제동또한 가능하다. 그리고 'N e-쉬프트'라는 가상 변속 시스템을 통해서 실제로 I30 N 등에 탑재되어 있는 8단 DCT와 유사한 변속 느낌인 (변속 충격, 팝콘 사운드)를 구현하였고,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로써 이그니션, 에볼루션과 슈퍼소닉 이렇게 총 3가지의 가상 사운드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아이오닉 5N 에서는 아이오닉 5에서 논란이 됐었던 우천 시에 뒷유리 시야 제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후면 와이퍼를 장착하였다.
현대자동차 일본 법인에서는 일본 시장에서도 2024년 초에 아이오닉 5 N을 출시할 것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3. 제원
IONIQ 5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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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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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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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1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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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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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 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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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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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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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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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1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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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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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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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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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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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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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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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거(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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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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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거(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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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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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차중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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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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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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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0k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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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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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5/35/ZR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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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10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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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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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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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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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륜 현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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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링크 기반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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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륜 현가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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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륜 제동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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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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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륜 제동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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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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